본문 바로가기
블럭코딩공부방

스크래치3.0으로 확 바뀐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둘러보기

by 마루20_20 2019. 4. 14.
반응형

스크래치 프로그램은 프로그래밍을 전혀 배우지 않았거나 한번도 접해보지 않았던 사람들 그리고 텍스트기반의 프로그래밍언어를 힘들어 하는 사람, 또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블럭형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국내에도 이에 못지 않는 사이트인 엔트리가 있습니다. 스크래치 프로그램은 MIT 미디어랩에서 만든 프로젝트로서 모든 교육자료와 스크래치 프로그램이 무료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기존에 스크래치1.0버전에서 2.0 그리고 현재 스크래치 3.0에 이르기까지 많은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을 맞아 소프트웨어 능력이 중요시 되는 현실에서 누구나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을 무상으로 접하게 하여 앞으로 미래를 책임지는 인재로 성장시키기 위한 프로젝트라 할수 있겠습니다. 스크래치 3.0은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를 HTML5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럼 스크래치 프로그램에 접속해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합니다.


 




스크래치 홈페이지는 https://scratch.mit.edu/로 접속하면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할수도 있고 스크래치 홈페이지에서 만들기로 스크래치를 실행할수 있습니다. 이번에 3.0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새로워진것을 보면 확장기능이 눈에 뜁니다. 확장기능에는 고급기능이라고 할수 있는 TTS기능과 번역기능까지 흥미를 유발할수 있는 많은 기능들이 포함되어 한층 흥미를 끌수 있는 소스들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스크래치 사이트에서는 사용자들의 작품들을 공유하여 온라인에서 재미있는 게임들을 만들어보고 함께 즐기는 공간이 탐험하기가 있습니다. 아주 고급스런 게임도 있으며 그 코드 소스들을 볼수 있어 즐기면서 학습할수 있게 만들어졌습니다.




다름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스크래치 프로그램도 튜토리얼이 만들어져 있었어 초보자들은 이 과정만 이수를 해도 기본적인 동작을 모두다 할수 있을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단 한가지 단점이라면 스트래치 사이트는 완전 한글화가 되어 있어서 좋으나 일부 동영상의 언어가 번역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점이 조금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다운받기 위해서는 스크래치에 접속해서 맨 밑의 오프라인 에디터가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하면 스크래치 3.0을 다운로드 할수 있습니다. 혹시 2.0버전과 1.0버전을 원하는 사용자라면 바로 아래로 내려가면 하위버전도 다운로드할수 있습니다.







스크래치 3.0을 둘러보면 전체적으로 더 깔끔해진 느낌이 나고 부드러워졌다고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은 무대가 되는 스프라인들이 오른쪽에 있어 조금 적응기가 필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도비 플래쉬 플레이어를 버려서 그런지 더 부드러운 느낌이 납니다. 아무튼 많은 업데이트로 한층 좋아진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확장기능은 빼놓을수 없는 장점으로 아두이노와 연결하여 많은 피지컬컴퓨팅을 할수도 있고 사물인터넷의 응용도 흥미로워 보입니다. 정말 코딩할줄 몰라도 프로그래밍을 할수 있을 것같습니다. 현재 많은 응용프로그램들의 성장 발전으로 코딩없이 만들어지는 소프트웨어들이 아주 많습니다. 심지어 사용화 되어있는 게임들에게도 이런 현상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블럭들을 끼워맞춰서 프로그램을 한다는 것이 아주 흥미진진한 일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다음편에서는 엔트리의 업데이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