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럭코딩공부방

엔트리 사이트의 학습하기에서 단계별로 해결하자

by 마루20_20 2019. 4. 11.
반응형

엔트리 사이트의 학습하기에서 단계별로 해결하자


엔트리는 국내 최대 블럭코딩 학습하기 사이트로 저학년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령이 무료로 코딩교육을 받을수 있는 대표적인 국내산 코딩학습 플랫폼입니다.


최근에 대규모 엡데이트로 더욱 재미 있어지고 섬세해진 엔트리가 어떤 모습으로 바뀌었는가? 그리고 엔트리 사이트에 접속해서 무엇부터 시작해야 되는지 나에게 어떤 코딩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는지 잘모르는 사람들에게 엔트리사이트에 학습방향을 알아보도록 합니다.

엔트리 학습하기 바로가기

 





엔트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엔트리 소프트웨어를 다운받거나 엔트리 사이트의 만들기에서 프로그램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의 유무에 관계없이 사용할수 있습니다. 엔트리 다운로드 



최근에는 코딩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가정에서도 부모님들이 아이들을 학습시키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세미나와 언론, 유튜브들에서 많은 정보가 솟아지고 있습니다. 

 




먼저 학교나 교육기관외에 집에서 엔트리 학습하기를 하기 위해서는 엔트리의 학년별, 주제별 학습과정을 잘 파악해서 학습하기를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학교에서 엔트리를 학습하고 방과후나 영재교육에서도 코딩을 학습하는데 엔트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엔트리는 특별한 아이들이 하는 소프트웨어교육이 아닙니다. 코딩은 누구나가 할수 있고 흥미만 붙이면 재미있게 놀이로 접근할수 있는 재미있는 사이트라는 인식이 들게 학습을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반드시 부모님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학교에서 교육기관에서 코딩교육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고액의 코딩 교육기관에서도 별다른 노하우와 프로그램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엔트리에서 있는 기본적인 구조를 따르고 있기 때문에 엔트리 학습하기만으로 그 연령때의 코딩 소프트웨어 수업이 가능하게 잘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이 것만 충실이 하면 될거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코딩수업에 접하면서 생소하고 재미를 경험합니다. 여기에서 두 분류로 나뉘게 됩니다. 아이들의 특성상 다른 분야 교육도 그러하듯이 한부류는 재미있어 하고 다음 단계로 올라갑니다. 또 다른 부류는 한부분이 막혀서 코딩을 어렵다고 생각하고 더 이상 거들떠 보지도 않습니다.


이때가 아주 중요한 시기입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게임을 좋아함으로 코딩도 좋아할거라고 생각하지만 아닙니다. 정반대입니다. 내가 코딩하고 코딩수업을 받는 정도가 게임에 미치지 못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의 흥미는 더 떨어집니다.


 




이런 부분으로 볼때 엔트리를 가르치는 선생님의 역할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 아이의 코딩교육의 성패를 선생님의 역할에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엔트리는 쉽게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생소한 언어로 되어있어서 선생님이나 성인들도 두려워하는 학문이기도 한게 사실입니다. 엔트리 학습하기에는 주제별, 학년별 학습과정을 상세하고 쉽게 정리해 두었습니다. 흥미를 가지도록 순차적인 코딩부터 함수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피지컬 컴퓨팅까지 전문가 열정이 만들어낸 작품이라고 할수 있을정도로 잘 만들어진 블럭코딩전문사이트입니다.


code.org, 스크래치 등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잘만들어 졌습니다. 제가 볼때는 더 잘만들어진것 같습니다. 캐릭터들의 움직임은 조금 부자연스러운면이 있기합니다만 대부분의 조건이 환경면에서 보면 최고인것 같습니다.



엔트리 학습하기에 들어가면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들 코스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처음시작하는 엔트리첫걸음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엔트리봇 학교 가는길, 엔트리봇 움직이기 입니다 초등학교 1학년도 무난히 할수 있는 코드로서 대부분의 아이들이 학습할수 있는 코스입니다. 이단계에서 막히는 아이들은 별도로 반복학습을 시켜야 합니다. 어떻게 보면 이 코스가 처음로 시작하는 소프트웨어수업에 시작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 다음에 엔트리 학습하기에 나오는 것은 엔트리봇과 함께 미션 해결하기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순차, 반복, 선택, 비교연산, 함수를 학습하게 됩니다. 이 단계가 조금 오랜시간을 두고 학습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아마 이 단계에서는 엔트리를 시작해서 순차와 반복에는 익숙해졌고 엔트리라는 소프트웨어를 조금은 이해하다고 볼수 있는 단계입니다. 여기서 소개되는 비교연산, 함수는 기초적이지만 아이들에게는 생소하고 왜 그러한 현상이 일어나는지 결과를 보고 이해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여기서 학습의 성패가 결정이 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여기에서 좌절하고 코딩을 멀리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그럴때 선생님이나 부모님의 인내심이 아주 중요합니다.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도록 해야합니다. 제일 좋은 방법중에 하나가 가정에 부모님과 같이 엔트리 블럭코딩을 해 보는 것입니다. 그러면 부모님도 아이들이 어떤 것을 어려워하는지 부모님 입장에서 우리아이가 약한 부분을 바로 알수 있어 좋고 아이들은 부모님과 함께 하는 시간이 즐거워 더욱 엔트리 학습하기에 몰두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부모님과 함께 할 경우 자신이 아는 코딩을 부모님에게 설명하거나 직접 코딩을 하는 것을 보여주면서 열중하게 되면서 학습효과는 더욱 커지는 것입니다. 이때 형제나 자매가 있다면 효과를 극대화할수 있습니다.


 




엔트리는 미션해결부분에서 엔트리봇에 이어서 라인레인저스와 샐리구하기가 있습니다. 이 부분도 엔트리봇과 유사하나 캐릭터를 업그레이드하여 난이도를 조금 상향조정한 미션입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나오는 것은 가위,바위보 핑그빈과 함께 하는 메이플 월드로 가 이어집니다.


엔트리 학습하기에서 추천미션과정을 넘기셨다면 우리아이들의 실력은 많이 좋아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코딩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더 많은 과정을 접하기 될것입니다. 




그 다음으로 나오는 엔트리 학습하기는 4가지의 유형으로 코딩의 원리를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하기, 도전하기,퀴즈풀기, 자유롭게 만들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초등3~4학년부터 중등이상까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엔트리 학습하기 학년별 학습과정에서 실제 엔트리 블록코딩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실제 오브젝트를 등장시켜 코딩을 직접하는 과정으로 이제부터는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과정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따라하기에는 지시하는 대로 블럭을 이동하여 배치하는 것입니다. 도전하기는 내가 직접 블럭을 이동해서 블럭을 끼우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퀴즈와 자유롭게 진행하는 과정으로 학습이 이루어 집니다.



마지막으로 엔트리 학습하기에 빼놓을수 없는 과정으로 이정도 과정까지 왔다면 이제는 안정권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다른 사람들의 도움없이 이 과정을 순서대로 척척 진행할수 있는 실력까지 왔다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쭉 진행을 해오면서 중간중간 한 과정만 학습하기 한다면 분면 아이들은 실증나서 하지 않으려 할겁니다. 그럴때는 한 과정에 얽매이지 말고 상위과정이라도 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순서에 맞제 진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엔트리 학습하기에는 꼭 그렇게 해야되는 법은 없습니다. 내가 좋아하고 아이들이 좋아하면 과정이 유형에 상과없이 진행해 보는 것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엔트리 학습하기를 쭉 훑터 보았는데 정말 방대하고 알찬 내용들이 많이 있습니다. 좋은 컨텐츠는 분명 좋은 학습도구입니다. 누구나가 엔트리 학습하기를 통해서 자유롭게 무상으로 학습하여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무료로 엔트리를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엔트리 학습하기 다운로드